1. 심리 검사란?

심리 검사란 한 개인의 지능, 성격 등을 측정하여 그 사람에 대해 보다 심층적이고 분석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수검자에게 수행하는 일련의 심리학적 측정 절차로, 이를 통해 정신 병리나 개인차를 평가할 수 있다. 심리 검사는 표준화된 방식에 따라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임상가에 의해 수행된다.

 


 

2. 심리 검사 개관

1. 심리검사는 성격, 인성, 적성 같은 인간의 다양한 심리적 특성에 대해서 파악하는 것을 목적 

Ÿ2. 성격검사 종류 : T-JTA, DiSC, MBTI, 에니어그램,

Ÿ3. 심리검사란 다양한 도구를 이용하여 특성을 양적 질적으로 측정하고자 하는 일련의 절차를 의미


3. 심리 검사의 사용

1. 심리검사는 인간의 심리적 속성을 측정하는 것이므로, 무게, 길이와 같은 물리적인 속성을 측정 할 때에 그 개념에 맞는 검사를 실시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2. 개인의 심리적 특성은 고정된 특성이 아니라 경험, 학습, 성숙에 의해 변화되고 영향을 받는다. 그러므로 고착된 것이 아니라 연습과 경험, 치료에 의해 변화 될 수 있으므로 고정적인 잠재력으로 해석할 때 오해가 될 수 있다.

 

3. 심리검사 결과는 피검사자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만 쓰이고 활용되어야 한다. 심리검사가 개인의 사생활을 많이 담고 있으므로 비밀이 지켜져야 하고 부적한 방식으로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그리고 검사의 결과를 보고 수검자를 이러저러하다고 단정해서 판단하고 진단해서는 안 된다.



 

3. 국제 생명나무 사역 : T-JTA & Prepare/Enrich

1. 개인 성격 분석을 위하여 T-JTA 성격 분석 검사를 주로 사용한다. 개인과 관계 안에서 어떻게 적응하고 있는지 18가지 성격을 특성을 파악하는 것을 통해서 이해한다.


2. 커플과 부부관계를 점검하기 위한 검사로 프리페어/엔리치 관계 검사를 사용한다. 이 검사는 부부관계를 다면적으로 보고 10여가지 이상의 부부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영역을 검사하고, 좀더 건강한 방향으로 커플과 부부관계가 발전할 수 있도록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