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만족을 구성하는 11개의 요인에서 커플이 동시에 만족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긍정적 의견일치 점수(PCA)에 따라 미혼은 네가지 기혼은 다섯가지 유형으로 나뉨.

유형 특징
활기찬 커플 모든 영역에 전반적 만족도가 높다.
뛰어난 의사소통 기술과 갈등해결 기술 보유.
가장 행복한 커플.
이혼율이 가장 낮다.
조화로운 커플 대부분의 영역에서 만족 수준이 높다.
그러나 자녀 양육, 영적 신념 등의 영역만족도가 많이 떨어진다.
현재는 행복감을 느끼지만 전통적인 커플보다 이혼율이 높다.
전통적인 커플 서로에게 헌신적이지만, 의사소통 기술과 갈등해결 기술이 부족.
자녀 양육와 영적 신념에 대한 일치도가 높고 조화로운 커플 보다 이혼율이 낮다.

갈등있는 커플 대부분의 영역에서 만족 수준이 낮으며, 많은 영역에서 갈등을 경험한다.

활기없는 커플
(기혼만 해당)

전반적으로 만족 수준이 매우 낮고 거의 모든 영역에서 성장이 필요하다. 불행하다고 느끼는 비율이 가장 높고, 이혼율이 가장 높다.


자기주장, 자신감, 회피성, 파트너 지배성으로 구성된 관계 역동 척도는 상담자가 커플의 관계 역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네 가지 영역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행복한 커플일수록 자기 주장과 자신감은 높고 회피성과 파트너 지배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역 특징
자기주장 파트너에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거나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어느 정도 요구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자신감 자기 자신에 대해 혹은 자신의 삶 속에서 일어나는 일을 조정하는 능력에 대해 만족하는 정도를 평가한다.
회피성 문제를 축소하거나 또는 직면하지 않으려는 성향에 대해 평가한다.

파트너 지배성 파트너가 얼마만큼 자신을 조정하고 지배하려 한다고 느끼는 정도를 평가한다.

가족의 친밀성과 유연성을 살핀다. 기존 결혼과 가족 체계의 순환 모델을 단순화 한 개정판. 친밀성과 유연성을 나타내는 수준의 수치는 4단계에서 5단계로 증가되었고, 이에 따라 가족 체계 유형의 수도 16가지에서 25가지로 증가 되었다.


용서는 상처, 배신, 또는 갈등이 있은 이후에 서로를 용서하는 능력에 대한 부부의 인식을 측정. ( 책임을 다하기, 사과하기, 믿음 재건하기, 앞으로 나아가기)

스트레스를 주는 요인들은 외부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이며 이는 정서적 또는 신체적인 반응을 일으킨다. 어떤 사건이 미치는 영향은 개인이 그 사건을 긍정적으로 보느냐 혹은 부정적으로 보느냐에 따라 다르다. 맞춤형 버전은 파트너 별로 개별적인 스트레스 프로파일을 제공하기 위해 스트레스와 대처 프로파일에서 뽑은 25가지 체크 리스트 항목을 포함하고 있다.

5대 성격 요인을 바탕으로 개발된 SCOPE성격 척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알파 신뢰도를 보인 7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 S(사교성; Social) : 사람과 사교적인 활동에 대한 흥미
  • C(변화; Change) : 새로운 경험에 대한 관심이나 융통성, 변화에 대한 개방성
  • O(조직성; Organized) : 일상생활과 업무에서의 체계성, 일관성
  • P(배려; Pleasing) : 타인과 교제시의 사려깊음과 협조성
  • E(정서적안정성; Emotionally steady)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했을 때, 여유로움과 침착함을 얼마나 잘 유지하는가를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