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PARE-ENRICH 커플 상담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검사는 커플의 관계 강점과 성장 필요 영역을 보여주기 때문에, 상담자는 커플에게 필요한 연습과제들을 선택하여 최적화된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다. 연습과제들은 초보 상담자들도 당황하지 않고 커플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PREPARE-ENRICH 커플 상담 프로그램은 내담자로 하여금 관계의 강점에 초점을 맞추도록 요구하면서 미래 지향적인 긍정적 접근을 한다. 동시에 성장 배경과 타고난 성격 특성을 주의 깊게 살피고, 현재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관리하게 하는 등 과거와 현재를 살펴 커플의 관계에 입체적인 접근을 하게한다. 이러한 접근은 상담의 효과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측면에서도 상담자와 내담자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된다.

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에는 PREPAR-ENRICH의 간편 버전인 커플 체크업 검사를 활용할 수 있다. 커플 체크업은 집단의 결과를 보여주는 집단 보고서를 제공해준다. 다섯 쌍 이상의 커플 집단부터 사용이 가능하다.

검사를 혼자서는 실시할 수 없어 둘 중 한 사람이 참여를 거부하면, 검사와 상담을 진행할 수 없게 된다. 커플이 함께 검사를 실시할 때 얻어지는 긍정적인 의견 일치 점수(PCA)는 커플의 유형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강점 때문에 PREPARE-ENRICH 검사와 상담 프로그램은 커플이 함께 하도록 하고 있다. 또 커플에게 최적화된 검사는 인터넷을 통해서만 제공되므로 컴퓨터 활용 능력이 떨어지거나 인터넷 사용 환경이 열악한 커플들에게는 지필검사보다 더 불편할 수 있다.